봄이 오면 ‘로드 자전거 초보자’ 분들이 다시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자전거는 매우 좋은 운동이지만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잘못 타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로드 자전거 10년 유경험자로 초보자분들께 몇 가지 당부사항을 전해드립니다.
자전거를 타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어 포스팅을 남깁니다. 나름 10년간 격었던 실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글입니다. 처음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희망해 봅니다.
장비에는 싸고 좋은 것이 없습니다.
생각보다 자전거는 비용이 많이 드는 취미 생활입니다. 자전거 자체의 가격도 가격이지만 구매해야 할 물품도 많고, 또 가격도 상당히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에 눈을 돌립니다. 중국산 제품이 모두 나쁜 것은 분명 아니지만, 흔히들 말하는 ‘가성비’ 아이템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면 딱 그 저렴한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전거 용품의 경우 더욱 그런 경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굳이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저렴하다는 이유로 중국산 제품을 구매하고, 디자인, 품질 등이 맘에 들지 않아 다시 구매하는 실수를 정말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원래 처음부터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경험 측면, 가격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안전과 관련한 용품은 비용이 조금 비싸더라도 전문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세상에는 은둔 고수가 많습니다.
가끔, 자전거를 타다 보면 유달리 경쟁심이 강한 분들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모든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경쟁을 전재로 하는 것이기에 자전거 타기도 어느 정도 타인과의 경쟁은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의식은 함께 라이딩을 하는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즐거운 라이딩 자체를 아얘 망칠 수 도 있습니다.
본인이 잘 남들보다 더 잘 탄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조금 경쟁심과 자만심을 내려놓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자전거 세상에는 은둔 고수가 정말 많더라고요.
이런 분들 앞에서 굳이 내 실력을 자랑할 필요도 없거니와, 나보다 조금 못 타는 분들도 함께 배려하는 마음으로 함께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자전거가 가장 좋은 자전거입니다.
앞서 부품에 관한 이야기도 했지만, 자전거 자체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종류도 매우 많기 때문에 쉽게 다른 사람과 자신의 자전거를 비교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타고 있는 자전거, 나에게 잘 맞는 자전거가 가장 좋은 자전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자전거도 내 몸과 맞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가 나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기변을 하고 싶은 욕망은 잠시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잦은 기변은 오히라 라이딩 자체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결국에는 자전거 타기를 멀리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자전거 타기 자체가 너무 즐겁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전거 타기 자체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 전용이 아닙니다.
서울에서 자전거를 타면 대부분 시작은 한강 자전거 도로일 것입니다.
하지만, 제목과 같이 전국의 모든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를 배려하는 도로이긴 하지만 자전거만을 위한 전용도로는 아닙니다.
나들이 나온 가족들, 자전거를 처음 타는 초보자들, 어린이들 등등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날이 풀리고 자전거 이용자가 많아지면, 자전거 라이딩을 하는 분들이 가끔식 이 중요한 점을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봄철 한강 자전거 도로를 라이딩하다가 보면 꼭 한 번씩 엠뷸런스를 보게 됩니다. 한강 자전거 도로에서 그만큼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부디, 나 자신과 타인을 위해 자전거도로에서는 주변 환경을 잘 살피고, 이 도로는 나만 이용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안전한 라이딩 하기길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난 10년간 라이딩을 하며 한강 자전거 도로에서 정말 많은 자전거 사고를 목격했습니다.
내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사고는 갑자기 다가 올 수 있기에 항상 방어 운전을 습관화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로드 자전거 초보자’ 분들을 위해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 당부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자덕 분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생활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