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하이브리드, 가족차로 추천하는 이유 세 가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를 우리 가족차로 2년간 운영하였습니다. 차를 구매할 때는 과연 이 차가 우리 가족에서 적합한지를 꽤 오랜 시간 고민한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순수 아빠의 관점에서 리뷰를 남겨보려합니다.

기아 소렌토 하이브리드 사진
사진: UnsplashHyundai Motor Group 제공

차를 바꿔야 할 때

자동차를 잘 이용하지 않더라도 아이들이 커 감에 따라 자동차를 바꿔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고학년이 되면서 신혼 때 구매한 준중형차를 바꿔야 겠다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아빠들이 그렇겠지만, 저 역시 차를 바꿀 때, 여러가지 면에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한 번 바꾸면 적어도 5~10년은 타야 하는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중형, 대형 세단을 살 것인지, 아니면 SUV 를 살 것인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가격면에서도 국산차를 살지 수입차를 살지 역시 고민하게 됩니다.

차량의 크기, 비용, 운영, 편리성 측면에서 고민끝에 내린 결론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였습니다.

제가 했던 여러 고민을 중심으로 제가 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추천하는지 세 가지 이유로 정리해 보려합니다. 또한 제가 구매를 하며 경험했던, 놓치기 쉬운 점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이유 첫 번째 안락함,편안함

가장 먼저 추천한는 이유는 이 차가 꽤나 잘 만들어져 너무 편리하고 안락하기 때문입니다.

넉넉한 실내 공간

국산차답게 실내 공간은 여유롭습니다. 중형 SUV 인 만큼 넉넉한 실내 공간은 이제 무럭무럭 자라는 자녀들과 부부가 함께 타도 여유롭습니다.

특히, 쏘렌토의 경우는 6인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4인 가족 기준으로 개별 좌석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뒷자석 3인용도 좋지만 개별 쉬트의 6인용은 새로운 편안함을 줄 것입니다.

정숙성 및 뛰어난 승차감

쏘렌트의 경우, 꽤 훌륭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물론, 대형 세단 수준은 분명히 아닙니다. 그렇다고 준준형 정도의 승차감도 절대 아닙니다.

덕분에 가족들과 자동차를 오래 타고 전국 여러곳을 여행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부모님을 모시고 간 여행이 너무 좋았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이전 차보다 승차감이 좋아서 장거리 탑승해도 확실히 덜 피곤하다고 하시네요.

추천 이유 두 번째, 놀라운 경제성

다양한 SUV 중에서도 ‘쏘렌토 하이브리드’ 를 추천하는 두 번째 이유는 정말 놀라운 경제성 때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일년에 10,000km 이하의 라이트한 주행 거리를 운영합니다. 경제성을 이야기할 때 제 주행 거리를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뛰어난 연비

제 쏘렌토는 구매 후 지금까지 트림에 나오는 평균 연비는 15.6km/l 입니다. 물론 여름철과 주행과 장거리 주행시는 20km/l 이 넘기도 합니다. 구매 후 평균값이니 연비가 나쁜 겨울철 주행을 다 포함한 수치입니다. 또한 제 차가 4륜 구동임을 감안하면 꽤나 준수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내주행과 고속도로를 함께 운전하다거나 이륜 구동을 선택했다면 연비는 더 좋아질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각종 혜택

게다가 이륜 하이브리드까지는 구매 시 세재 혜택을 받을 수도 있고, 공용 주차장 이용시 이용요금이 반값입니다.

한번쯤 김포공항에 주차를 2~3일씩 하고 깜작 놀랍만큼 비싼 주차요금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제 경우,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김포공항에 주차를 하고 제주도 여행을 갔다 온다고 하면, 하루 9,000원 수준으로 (평일 기준) 매우 준수하였습니다.

연비가 좋을 때, 최대 22 km/L
겨울철 연비가 좋을 때 4륜 구동이지만 20km/L 수준도 나온다

추천 이유 세 번째, 관리 편리성

사실, 중형 SUV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수입차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됩니다. 가격이 사실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가시권이기 때문에, 저렴한 수입차 구매에 눈길이 가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더욱이 출고가 늦어지며 더욱더 재고 확보가 용인한 수입차들, ‘폭스바겐’, ‘아우디’ 등에 눈길이 갔었습니다.

하지만, 결론 적으로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쏘렌토’를 구매한 것은 잘했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차는 타는 동안 관리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더욱이 사고가 나거나 리콜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수리 입고가 까다로운 수입차가 관리 측면에서 불리 할 것은 확실합니다.

저도 차를 구매하고 일년이 조금 넘었을 때, 판금을 수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기아차의 빠른 일처리에 만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수입차를 이용했다면 조금 더 불편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우리가 큰 마음을 먹고 구매한 차는 적어도 5~10년을 운행할 우리 가족의 차입니다. 수리가 쉽고 관리할 수 있는 정비소 접근이 용이한 국산차가 이 관점에서는 훨씬 이득일 것입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께 조언

지금까지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고 느낀 장점에 대하여 일반인 과점에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분께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길 결정하셨다면 조금 먼저 구매한 유경험자로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꼭 점검하시라고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전-후 주차 보조 시스템 필수로 넣으세요.

옵션중에 차량키를 이용해서 차를 앞-뒤로 넣고 빼고 할 수 있는 리모컨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반드시 포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체로는 다른 기능과 합쳐져서 조금 비싼 가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차장 상황을 생각해서 꼭, 반드시 넣기를 강력히 제안합니다.

제 경우, 이 옵션을 넣지 않아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넣고 빼기 위해 운전석에 타는 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보조석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심지어 트렁크로 들어가서 운전석에 앉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중형 SUV 차 크기에 비해 주차장 크기는 너무 작습니다.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딜러에게 웰컴키트(?)를 반드시 받으세요.

많은 분들이 모르실 수도 있는데, 현대나 기아는 딜러에게 차를 구매하면, 썬팅을 보조 받거나, 아니면 웰컴키트를 받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딜러가 주는 각종 헤택이 아니고, 본사에서 지원하는 혜택으로 딜러의 서비스 이외에 품목입니다.

사실, 별 좋은 물품은 아니여도 받고 안받고는 기분의 차이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챙겨서 받으세요.

썬루프는 추천 드립니다.

옵션중에 많은 분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옵션은 썬루프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이용해본 쏘렌토의 파노라마 썬루프는 정말 좋습니다.

일단 개방감이 극대화되고, 뒷자석에 탄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합니다. ‘이거 얼마나 쓰겠어’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 경우는 생각보다 많이 사용했습니다.

간단한 환기시에도, 채광을 할 때도, 밤에 별을 보고 차박을 할 때도 (실제 서울에는 별은 없었습니다만) 썬루프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썬루프를 하신다면,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썬루프 또한 유리 틴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태양빛이 강렬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제가 2년 동안 쏘렌토 하이브리드 유저로 느낀점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뭐 당연한 것을 말하냐’ 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매를 망설이는 분이 단 한분이라도 제 글을 보고 결심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큰 기쁨일 것입니다.

앞으로도 소소하지만 작은 경험들을 포스팅을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